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폐렴이란, 주요 증상, 치료 방법, 예방법

by napnap23 2024. 11. 29.

 

1. 폐렴이란

 

일상생활을 힘들게 만드는 증상 중 하나는 폐렴입니다. 감기인줄 알았는데, 뭔가 이상하고 기침이 오래간다면 폐렴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기침, 가래, 호흡 곤란 등이 함께 오는 폐렴은 폐에 염증이 생기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흉부 X-ray사진에서 폐렴을 의심할 수 있는 소견이 확인되기 때문에 보통 흉부 X-ray사진을 찍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2. 폐렴의 주요 증상

대표적으로 기침, 가래, 호흡 곤란과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특히 가래 색이 누렇거나 탁하게 변하는 경우가 많으며, 오한, 발열이 동반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하지만 경미한 폐렴의 경우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피로감, 두통, 설사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증상은 감염 원인과 개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호흡기 증상: 기침 (흔히 가래 동반) 숨 가쁨, 숨쉬기 어려움, 흉통 (특히 깊게 숨 쉴 때 더 심함)

-전신 증상: 고열, 오한, 피로, 무기력, 식욕 부진

 

 

 

3. 폐렴의 치료 방법

치료는 폐렴의 원인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먼저 약물 치료를 하는 경우는 세균성 폐렴, 바이러스성 폐렴, 진균성 폐렴이 있습니다. 세균성 폐렴은 항생제를 사용하며, 치료는 원인균에 따라 달라지며, 일반적으로 1~2주간 투여합니다. 바이러스성 폐렴은 항바이러스제가 사용되며, 일반적인 감기는 대증요법(해열제, 진통제 등)이 중심이 됩니다. 진균성 폐렴은 항진균제를 사용합니다때로 입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호흡곤란이 심해 산소 공급이 필요한 경우 정맥 주사로 약물 투여하여 치료합니다. 중증 환자는 중환자실에서 관리합니다. 무엇보다도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 금연이 필요합니다.

 

4. 폐렴의 예방법

폐렴은 예방 가능한 질환입니다. 다음 방법을 통해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먼저 예방 접종입니다.

65세 이상 고령자나 만성 질환자는 폐렴구균 백신 접종을 권장합니다. 폐렴의 원인이 되는 독감을 예방하는 방법도 있으며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합니다.

 

2) 개인위생을 더 신경쓰는 방법입니다. 비누와 물로 30초 이상 손을 씻고, 마스크 착용를 착용해서 감염균의 접촉을 하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감염병이 유행하는 계절에는 기침이나 재채기 시 입과 코를 가리는 것입니다.

 

3) 건강 관리입니다.

금연은 폐 건강을 지키는 첫걸음입니다. 또한 면역력 강화를 위해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섭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폐렴은 초기에 증상을 인지하고 적절한 치료를 실행하면 심각한 합병증을 막을 수 있는 질환입니다. 증상이 의심된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 진단받으시기를 추천드립니다.